▣ 잊을만 하면 검색어 순위로 올라오는 페르세우스 유성우에 대해 알아보고 매년 관측하자 ▣
#1 페르세우스는?
#2 유성우란? - 정의 및 명명법
#3 관찰Tip - 환경 및 유성우 극대기
#1. 페르세우스는?
신 제우스와 인간 다나에의 아들이며, 아르고스왕 아크리시오스의 손자이다. 메두사의 목을 벤것으로 알려진 영웅으로 바다괴물의 먹이가 될 위기에 처해있는 안드로메다를 구출하고 그녀와 결혼하고 후에 미케나이의 왕이 된다.
#2. 유성우란?
[정의]
유성은 한자어로 '흐르는 별'이라는 뜻이고 영어로는 Meteor, Shooting Star, 우리말로 번역하자면 별똥별이다.
혜성이나 소행설에서 떨어져나온 티끌,돌조각 등의 먼지들이 지구 중력에 인해 끌어당겨져 떨어질때 대기와의 마찰로 불에 타면서 빛을 내는 현상이다. 유성 발생 원인의 대부분은 혜성이며, 아래와 같은 흐름으로 관측된다.
→ 혜성이 태양계 주위를 공전
→ 태양근처를 지날때 부스러기 흔적을 남김
→ 흔적부근을 지구가 지나갈때 불타면서 빛을 냄
보통은 초속 50km이상의 속도로 대기를 지나며 불타 없어지지만 미처 다 타지 못하고 지구표면으로 떨어질 경우 이러한 티끌은 운석(Meteorite)라고 불린다.
[명명]
별자리의 이름을 따서 갖게 되는데 유성우가 타면서 남기는 자취들이 한방향에서 출발하는 것처럼 보인다는 것을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유성우의 출발점 부근을 복사점이라 하고 이 복사점이 위치하는 곳에 있는 별자리의 이름을 따서 유성우의 이름이 지어진다.
아래 사진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유성우들은 유사한 시작점인 복사점을 가지고 있고, 복사점 근처에 페르세우스 별자리가 있어서 페르세우스 유성우로 불리운다.
#3. 페르세우스 유성우 관찰 Tip.
[주변환경]
당연한 말이지만 주변에 발광하는 물체가 없을수록, 대기가 깨끗할수록 별자리나 유성우를 관찰하기에 좋으므로 도시나 시내에서 떨어진 근교지역으로 이동해서 관측하는 것이 좋다.
페르세우스 별자리는 북반구에서 북동쪽 근방에서 카시오페아 자리와 함께 찾다보면 발견할 수 있다. 하지만 전문가가 아닌 이상 정확한 복사점을 찾기 어려우므로, 꿀팁으로 쉽게 별자리를 찾는 방법을 공유하려한다.
바로 AR앱을 통해 별자리를 찾을 수 있는데, 'Sky Walk2 free' 어플에서 페르세우스 별자리 검색 후 화살표를 따라 시야를 옮기다 보면 페르세우스 별자리를 찾을 수 있다. ※ 앱내 결제는 광고제거용이므로 무료버전에서도 기능을 쓸 수 있다.
[유성우 극대기]
2019년 페르세우스 유성우의 극대기는 8월13일 11시~24시로 예측되지만 전후 하루정도 중 기상이 맑은 날을 골라 관측에 나서는게 현명할 것 같다.
[그외 유성우]
태양을 중심으로 공전하는 혜성도 다양월별로 관측되는 유성우들에 대한 정보와 지구에서 가장 관측하기 좋은 위치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사이트도 있다. 유성우 관측 이벤트에 집중하면서 무더운 여름 중 며칠 쌩~ 보내는 건 어떨까?
◎ 한국천문연구원 : https://astro.kasi.re.kr/life/pageView/7
◎ 유성우 캘린더 : https://www.imo.net/resources/calendar/2019
◎ 2019년 유성우 예측 : https://www.imo.net/files/meteor-shower/cal2019.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