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07. 13 Updated)
데이터분석이나 웹서비스 각종 시스템구성 시 빠질 수 없는 데이터베이스,
공부하려고 하다보면 DBMS 종류는 너무 많고 고르다보니 결정은 못하고 시간만 보내다가
결국 골라서 설치하면 이런저런 설정에 툴사용법에 정작 DB SQL문 공부는 한참 뒤에나 했던 기억이 있다.
이런 환경적인 걱정보다 SQL문 자체를 바로 연습해볼 수 있는 툴이 있어 정리해둔다.
[ 막간 상식 ]
# DBMS 종류는 다양하다
- Oracle이 개발한 Oracle DB가 가장 대중적이고, Oracle이 MySQL을 인수 했지만 독립적인 DBMS 사업을 유지 중
- MSSQL은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해서 윈도우에 최적화 되어있지만 다른 운영체제에서는 사용할수 없음
- 가벼운 시스템으로 SQLite, MariaDB 등이 있고, 최근에는 무료로 배포되는 PostgreSQL 도 많이 사용하는 것 같다.
- 데이터베이스는 아니지만? 분산형 처리시스템으로 SQL문을 미들웨어(Hive)로 제공하는 Hadoop 시스템이 있다.
# SQL 표준
- 다양한 DBMS가 있고 각 DBMS들은 손쉬운사용이나 고유의 기능을 위해 각각 SQL문법들이 있다.
- 하지만 데이터베이스라 칭하는 시스템들은 표준으로 사용가능한 SQL문법을 가지고 있다.
- 따라서 표준 SQL문을 먼저 배우고, 목적에 적합한 DBMS를 선택하고 상세기능을 익히는게 좋을 것 같다.
- 여러 타겟 DBMS에 표준SQL문을 사용함에 있어서도 DBMS별로 드라이버가 별도로 있기 때문에 이들을 중간번역 해주는 ODBC 또한 알아둬야한다.
[ Oracle LiveSQL ]
# 접속주소 : https://livesql.oracle.com/
# 회원가입 : Oracle DB sqldeveloper 프로그램이나 뉴스레터 등을 받으려면 로그인이 필요하다.
[ 사용법 ]
# [중요] SQL WorkSheet
└ SQL문을 실제 실행해볼 수 있는 편집기, 사실상 SQL문을 바로 연습해볼 수 있는 연습장
- 보다시피 SQL문은 대소문자를 가리지 않지만 가독성을 위해 지정어는 대문자, 컬럼은 소문자를 사용하는게 국룰이다.
- 일반 DBMS 뷰어 프로그램과 달리 여러 쿼리문을 날리면 결과 테이블또한 여러개를 한꺼번에 볼 수 있어서 좋다.
# My Session
- 실행했던 세션 기록정보가 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세션이 끊어지고, 생성했던 데이터베이스도 지워지므로 previous session을 재실행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 Schema
- Database를 생성해볼 수 있고, 이미 있는 데이터베이스들의 이름을 기억해 SQL연습때 써볼 수 있다.
ex. SELECT * FROM SCOTT.emp;
# Quick SQL
- 간소화된 문법으로 표준SQL문을 생성해주는 탭인 것 같다.
# My Script
└ 스크립트를 클라우드에 저장해 사용할 수 있다.
# My Tutorials & Code Library
└ 개별 튜토리얼을 직접 작성할 수도 있고, 참고할만한 코드 예시를 볼수 도있다.
가장 위 탭의 SQL WorkSheet에서 SQL문을 바~로 접속하자마자 연습할 수 있기 때문에 참 좋은 사이트인 것 같다.
이상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