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정리] 애드센스수익 분석 용어 정리(노출수,클릭수,CTR,CPC,RPM)

애드센스 광고수익 용어(파라미터) 정리

안녕하세요!

a부터 Z까지 나누는 SA2Z(Share AtoZ) 블로그 입니다~

오늘은 애드센스 광고 수익과 관련된 연관키워드들에 대해서 알아보려해요.

블로그에 애드센스 광고를 붙인지 이틀밖에 되지 않았지만 궁금해서 벌써부터 들여다보게되네요 ㅎㅎ

아, 애드센스 보고서는 구글애드센스 앱 또는 웹기반(google.com/adsense)으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애드센스 광고 수익의 척도가 될 수 있는 키워드들에 대해서 의미를 짚어보고 어떤 부분을 고려해서 포스팅을 해야하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예상수입
#2. 페이지뷰
#3. 노출수
#4. 클릭수
#5. 페이지/노출CTR
#6. CPC


#1. 예상수입

선택된 기간에 대한 계정 잔액, 예상금액이므로 월말에 확정되는 최종 수입과는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 오늘까지 광고 클릭으로 발생한 수익
- 어제의 발생수익 ( 지난주 동일 요일과의 차이값)
- 이번달 현재까지 의 누적 수익 ( 지난 달 동일 일자까지 누적수익과의 차이값)
- 지난달 총수입과( 지지난달 수치와의 차이값)
- 지금까지 수입의 전체 누적치

수익이 지속적으로 나는게 가장 좋기 때문에 지난주,지난달,지지난달 과의 수치차이가 많이 날 경우 글별 조회 추이를 살펴보고, 단기적 이슈글을 추가 하거나 제너럴한 글을 작성함으로써 커버를 치도록 노력해야겠다..는 방향성 정도를 잡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ㅎㅎ

구글 애드센스 - 예상수입


#2. 페이지뷰

검색자가 광고가 게재된 페이지에 조회할때마다 집계되는 수치입니다. 페이지에 게재된 광고의 수에 상관없이 1회로 기록되고,

페이지뷰는 사실상 조회수로 봐도 무방할 것 같네요. 수익과 무관하게 블로그에 유입량을 직접적으로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수치또한 유입량 변화량에 집중하면서 글감선택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ㅎㅎㅎ
아마도..? 같은 사용자가 같은아이피로 근접한 시간에 접속할 경우는 1회로 기록될 것으로 보이네요.

구글 애드센스 - 페이지뷰


#3. 노출 수

서버로의 광고요청 1회에 대해 글내에(하나 이상의) 광고가 사용자 기기에 로드되기 시작하면 노출 1회로 집계되고, 노출수는 광고를 로드한 광고단위(콘텐츠 광고의 경우) 또는 검색어(검색 광고의 경우)의 수와 같습니다.

쉽게 생각하면 블로그에 들어와서 본 광고의 개수 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하나의 글에 광고를 5개를 달아놨어도 맨위에서 광고 1개만 보고 빠져나가 버린다면 노출수 1회만 집계되는걸로 보면 됩니다.

흠.. 이 숫자는 아래와 같이 활용 가능할 것 같은데요!
글에 광고를 5개 구간으로 세분화해서 게재했을경우 페이지뷰 대비 노출수가 3배 정도로 된다면 사람들이 3번째 광고 까지만 보고 빠져나갔다 라고 생각할 수 도 있을테고, 그말인 즉슨 글이 길거나, 유익성?이 50%정도이다 -> 글을 짧게 쓰거나 유익하도록 더 신경써서 글을 쓰면서 수치변동을 모니터링 해야할 것 같네요.

구글 애드센스 용어 - 노출수

 

 


#4. 클릭 수

 클릭수가 제가알기론 수익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사실 광고라는게 보기만 해서는 의미가 크지 않고 보고 필요성을 느껴서 결재로까지 이어져야 광고의 효과를 톡톡히 본 셈이 될텐데요. 여기서 클릭수는 광고를 보고 결재로 넘어가기 위해 클릭을 통해 페이지를 이동한 숫자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아직 많은 시간을 블로그에 할애한건 아니지만 광고게재한 이틀동안 1회의 클릭은 아쉬운 숫자네요 ㅎㅎ

구글애드센스 용어 - 클릭 수


#5. 페이지CTR, 노출CTR

CTR(Click Through Rates)는 블로그에서 글을 읽는 수 대비 광고클릭으로 일어나는 비율로 보면 될것 같은데요,
산출의 분모를 페이지 조회수로 할것인지, 노출된 광고수로 볼것이냐에 따라 두가지로 모니터링 되고 있습니다.
-페이지CTR : 100명의 사람이 블로그에 들어와 조회를 했을때, 광고를 2번 클릭하면 > 페이지CTR:2%
-노출CTR : 10명이 5개의 광고에 노출되었을때까지 광고를 1번 클릭하면 > 노출CTR:2%
  * 페이지안에도 광고가 여러개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두가지 수치를 모니터링한다고 생각하면 될것 같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용어 - 페이지/노출CTR

 


#6. CPC

CPC(Cost Per Click)가 블로그 수익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요,

광고클릭에 대한 단가 라고 생각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유입자들이 광고를 한번 눌러줄때 블로그 관리자에게 들어오는 수익인데, 이는 광고단가가 높은 광고가 게재될 경우 수치가 커질것 같은데, 제가 이용해본 바로는 최근 검색어와 관련된 광고가 빅데이터분석을 통해 올려주는것 같던데... 블로그관리자가 특정 광고만 광고되도록 지정할 수 있는건지는 불명확한 상황입니다.

아무튼 CPC수치가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고민해봐야할 것 같네요.

구글애드센스 용어 - CPC


#7. 페이지,노출 RPM

1000회 페이지조회/노출수 당 평균 수익 수치 입니다.
앞서 본 다양한 수치들을 다 종합해 봤을때, 1000회 유입/노출량 대비 얻을 수 있는 수익에 관련한 수치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출
한달에 대량 1000회의 페이지 조회수가 나온다 가정했을때, 예상수익으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 페이지RPM :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 1000
- 노출RPM : [ 예상수입 / 광고 노출수] * 1000

ex. 페이지RPM = $ 23.72 (1000조회수)
한달 조회수[하루에 조회수 40 * 30일] = 1200조회수 
1000조회수 당 $23.72 -> 1200조회수당 $ 28.464 = 약 37,000원
한달에 약 3만7천원정도의 수익이 날 수'도' 있다네요 ㅎㅎ
없던 공똔이 벌써 생긴것 같은 기분이네요 ㅎㅎ 한달뒤가 궁금하네요

구글 애드센스 용어 - 페이지/노출 RPM

이상으로 애드센스 용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애드센스에서 모니터링 해주는 정보들에대해 잘 알아보고 블로그운영 방향이나 전략에 반영하면 좋을 것 같네요!

애드센스는 앱/웹으로 모두 조회가 되니 시간날때마다 모니터링하면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