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판선에 대해 찾아본 내용을 정리해보려 합니다.
새로운 지하철 노선인가? 싶은데 하나하나 알아보니 경기도민인 저도 자주 애용하게 될 수도 있을 노선이 될것 같고 여러가지로 의미가 있는 노선인 것 같습니다. ㅎㅎ
[ 월판선 ]
# 월판선이란?
- 월판선은 월곶~판교를 잇는 경기 남부를 가로로 횡단하는 노선을 지칭합니다.
- 시흥을 비롯해 광명, 안양, 의왕, 성남 등 수도권 서남부 지역을 연결하는 광역교통망 확충의 핵심으로 꼽히는 노선으로 관심이 높습니다.
[ 길이 ]
- 총 연장 34.15㎞, 11개역(기존 3개역, 신설 8개역)으로 10개 공구로 나눠서 사업진행.
- 시흥시청에서 KTX광명역까지 9.8㎞는 신안산선과 철로를 공유
- 인천 수인분당선 송도역과 연수역, 월곶역은 수인선에 역사 내 유치선을 추가, 선로공유
[ 사업비 ]
- 약 2조664억원으로 월곶부터 전 구간이 지하로 건설된다.
[ 속도 ]
- 열차 자체의 평균 속도가 지하철 9호선의 1.5배인 시속 71㎞로 빠른데다 시속 107.7㎞ 속도로 달리는 준고속열차(급행)도 운행한다. 급행열차를 타면 인천 송도역에서 판교역까지 30분소요
[ 진행 ]
- 1공구와 6공구는 '21년 하반기에 공사가 시작될 예정
- 나머지 7개 공구는 '22년 상반기 공사 착수.
- 전 구간 개통은 2026년 말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서쪽 ]
- 인천의 송도~월곶까지는 수인선 전철과 연결되어 인천지역부터 경기동부 판교까지 경기남부지역을 횡단하는 메인노선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 동쪽 ]
- 판교역에서 여주시 여주역까지 잇는 경강선(경기-강원 선)이 연결되어 한반도 중부지방 전체를 횡단하는 긴 노선의 일부 계획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 관련배경
- 경기 남부를 가로질러 주요 거점도시를 빠른속도의 지하열차로 이동할 수 있다는게 교통인프라의 목적이므로 월판선이 정차하는 역의 역세권지역 부동산에 호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그 중 양질의 일자리가 현재도 많고, 앞으로도 많아질 판교관련한 내용이 가장 핵심으로 꼽히는데, 현재 판교를 떠올리면 테크노밸리, 네이버를 시작으로한 IT,벤처기업 들의 양질의 일자리가 있는 지역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불어서 판교는 제2테크노밸리를 구축하려는 계획이 있고 그 규모가 현재있는 테크노밸리의 수 배에 달할만큼 큰 계획이라고 합니다.
[ 판교자체 부동산 시각 ]
- 이미 판교 부동산 가격이 많이 상승했기도 하고, 넘사벽지역중 하나이지만, 굳이 생각해보자면 ㅎㅎ
- 사실상 교통인프라의 역할이 해당지역에서 근처 대도시나 타 도시로의 이동편의성을 얼마나 제공해주느냐가 부동산가격상승의 호재가 되는 것으로 생각되는데,
- 판교자체의 인프라가 현재도 이미 어느정도 형성되어있고, 이미 강남으로도 신분당선이 있기 때문에 판교자체의 부동산은 월판선이 들어옴으로 인한 효과가 크진 않을 것으로 보는 시각들도 있었습니다.
- 그럼에도 더 다양한 곳으로의 교통인프라가 있는데 사용하지 않는것과 아예 없는것은 개념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판교자체에도 긍정적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 판교 외 지역 부동산 시각 ]
- 위에서 언급한대로, 급행이용 시 가장 끝역인 송도에서 판교까지 사실상 30분정도 소요되므로, 판교와 가까운 역이던, 먼 역이던 접근성의 체감이 크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고,
- 앞으로 더많은 양질의 일자리가 생겨날 것이 자명한 지역인 판교이지만, 거주하기엔 이미 비싼 집값으로 다른지역에 실거주해야할 직장인들의 수요가 생길, 월판선 각 거점역 주변의 부동산을 살펴보고 공부해보는게 의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